사물놀이


1. 감상의 요점

 1) 사물놀이의 뜻을 이해하고 감상을 통해 전통 음악의 흥겨움과 멋을 느껴 본다.
 2) 사물놀이의 바른 연주법을 익히고 표현해 본다.

 

2. 사물놀이의 뜻

 사물놀이란 풍물놀이에서 주로 사용하던 타악기인 꽹과리, 장구, 북, 징의 연주를 뜻한다. 사물놀이의 연주는 느리게 칠 때는 한없이 느리게 치고, 빠르게 칠 때는 한치의 여유도 주지 않고 매우 빠르게 치는데, 느리게 치는 것을 이완이라고 하고, 빠르게 치는 것을 긴장이라고 부른다.

 

<오상중학교 사물놀이반 연주>

 

3. 사물놀이의 구성 악기

장구

꽹과리

금소영

김순열

이현경

김곤수

 

3. 사물놀이 가락 

 풍물놀이가 대체로 한 지역의 가락만을 연주하는 데 비해 여러 지역의 가락을 모아 재구성하여 연주한다.

 

 

 

 

일채 가락

 

 

 

 

이채 가락

 

 

 

 

삼채 가락

 

 

 

 

사채 가락

 

 

 

 

굿거리 가락

 

 1) 윗다리 풍물 :  전국의 풍물 가락을 윗다리 가락과 아랫다리 가락으로 나누어 윗다리 가락은 경기도와 충청도 지방의 풍물놀이를, 아랫다리가락은 호남과 영남 지방의 풍물놀이를 말한다.

 

 

중부농악가락

 

 2) 호남 우도굿 : 전라도 지방의 풍물놀이는 소간 지방인 남원, 임실, 무주, 진안 쪽의 좌도와 평야 지대인, 김제, 정읍, 장성, 영광, 보성쪽의 우도로 나뉘었다. 좌도 가락은 웅장하고 씩씩한 반면, 우도 가락은 섬세하고 부드럽다.

 

 

호남농악가락

 

 3) 영남가락 : 경상 풍물놀이라고도 하는 영남 가락은 주로 진주, 삼천포 지방의 풍물놀이를 중심으로 짜여진 가락이다.

 

 

영남농악가락

 

 4) 비나리 : 고사를 지낼 때 축원하는 내용을 노래로 하는 것이다.  

 

 

비나리

 

 5) 설장구 가락 : 장구의 명인 김홍집이 여러가락을 짜서 설장구 만으로 연주하도록 만든 가락이다.

 

 

삼도설장고가락

 

4. 사물놀이의 연주 형태와 연주 곡목

 사물놀이를 실내에 앉아서 연주할 때는 앉은반이라고 하고, 마당이나 무대에 서서 연주할 때는 선반이라고 하는데, 이 때는 연주자들이 장단만 치는 것이 아니라 채상모 돌리기를 하며 춤을 추기도 한다. 사물놀이 패들이 흔히 연주하는 곡목으로는 윗다리 풍물, 호남 우도굿, 비나리, 설장구 가락 등이 있다.

 

5. 풍물놀이란?

 풍물놀이는 삼한 시대 이전부터 우리 조상들의 생활 속에 발생되어 전해 내려오는 귀중한 문화 유산이다. 풍물놀이는 농민들이 농사일을 할 때 피로를 잊고 집단으로 즐겁게 일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음악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풍물놀이는 원래 풍물, 풍장, 굿으로 불려졌으며, 꽹과리를 치는 상쇠의 이끎에 따라 징, 북, 장구 등 타악기의 리듬 연주와 태평소의 가락에 맞추어 소고를 든 사람과 그 외의 사람들은 여러 가지 무용을 한다. 풍물놀이 중 상모를 돌리는 모습과 설장구를 치는 광경은 풍물놀이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지방마다 특색을 지난 풍물놀이가 있는데, 평택, 안성 등을 중심으로 한 경기 풍물놀이, 전라 좌도 풍물놀이 , 경상도 지방의 영남 풍물놀이, 강원도 지방의 강원 풍물놀이 등이 있다.

풍물놀이의 가락은 빠르기, 박자, 리듬꼴에 따라 달라지며, 세마치, 다르래기, 이채굿,  삼채굿,  오채굿,  칠채굿 등이 있다.

    

Home으로 가보세요! 더 많은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